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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생활지도 안내
작성자 이혜진 등록일 20.05.21 조회수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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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생활지도

안녕하십니까?

오랜 기다림 끝에 등교를 맞이하였지만 기대와 함께 걱정도 많으실 줄 압니다.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학교 문화 조성으로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교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 위하여 학교폭력예방에 관한 자료를 다음과 같이 안내 드리오니 아동들에게 적극적으로 지도 부탁드립니다.

학교폭력이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

학교폭력 유형-이런 행동은 하지 말아요!

유형

예시 상황

신체폭력

고의적으로 건드리거나 치는 등 시비를 거는 행위

때리는 행위(다른 사람을 시켜서 때리는 행위 포함)

목을 조르는 행위

꼬집는 행위

장난을 가장해서 심하게 때리거나 밀치는 행위

신체적인 위협을 가하는 행위

학용품 등 물건이나 흉기를 이용해서 상해를 입히는 행위

신체부위에 침을 뱉는 행위 등

사이버 폭력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남에게 해를 가하는 행위

학교 게시판이나 인터넷 사이트에 특정인에 대해 비방·험담하는 글을 올리는 행위

특정인에게 이메일이나 휴대전화 등을 통해 비난하는 메시지를 보내는 행위

특정인에 대해 안티카페를 만들어 험담하는 게시글을 올리고 공유하는 행위

특정인에 대해 허위의 사실을 다른 사람에게 휴대전화 문자로 발송하는 행위

특정인의 휴대전화번호를 인터넷상에 유포하는 행위

특정 행동을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찍어 본인에게 수치심을 주는 행위 등

언어폭력

말로 위협하거나 협박하는 행위 욕설을 하는 행위

험담을 하는 행위 조롱하거나 비웃는 행위

모욕을 주는 행위(다른 사람이 누군가를 모욕하도록 설득하는 행위 포함)

약점을 들춰서 괴롭히는 행위

본인이 싫어하는 별명을 부르며 놀리는 행위

나쁜 소문을 퍼뜨리는 행위 등

따돌림

고의적으로 따돌리는 행위(SNS에서도 포함)

말을 걸어도 대답하지 않고 무시하는 행위(SNS에서도 포함)

다른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게 하는 행위(SNS에서도 포함)

친구의 접근을 막는 등 따돌림을 부추기는 행위(SNS에서도 포함)

주변 친구들이 도우려는 것을 방해하는 행위

책상, 소지품 등을 감추거나 버리는 행위 등

코로나-19 관련 학교폭력예방 방법

누구나 코로나-19에 걸릴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코로나-19에 감염되었거나 의심증상이 있다고 해

서 친구를 따돌리거나 놀려서는 안 됩니다.

소외, 낙인, 혐오의 말은 안 됩니다.

- “00이가 열이 37.5가 넘었대!”

- “목도 아프고(인후통) 기침도 한다던데, 코로나 아니야?“

- “누구 가까이 가지 말자. 같이 놀다가 코로나 걸릴지도 몰라.”

-> 사실여부에 관계없이 상대방의 명예를 훼손하는 말을 하거나 그런 내용의 글을 인터넷, SNS 등으로 퍼뜨리는 것은 명예훼손이고, 특히 허위인 경우에는 형법상 가중처벌 될 수 있습니다.

친구에게 따뜻한 위로, 격려, 걱정의 말을 해 주세요.

- 00, 많이 아파? 어서 나아서 우리랑 같이 놀자.

- 00, 아프다니까 걱정된다. 푹 쉬고 몸에 좋은 음식 잘 챙겨 먹어

- 00, 혼자 있으려면 심심하고 힘들겠다. 그래도 이겨낼 수 있어! 힘내~

* PC, 코인노래방, 오락실 등 집단 감염 가능성이 높은 다중이용시설 방문을 자제하세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부모의 역할- 가정에서 꼭 지도해 주세요!

내 자녀도 폭력의 가해자나 피해자가 될 수 있음을 항상 잊지 말아야 합니다.

수시로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자녀 개인의 행동발달 상황 및 교우관계를 파악합니다.

자녀에게 생명의 존귀함, 상호 인권(인격) 존중, 역지사지, 책임 및 준법 의식 등을 인식시킵니다.

자녀에게 혹시 폭력 피해를 당하게 되면 자신감을 가지고 대화로 당당히 맞서되, 어려울 경우

자리를 피한 후 반드시 선생님이나 부모님 또는 친구 등에게 알리도록 지도합니다.

상담이 필요한 학생에게는 학교차원에서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담임선생님과 협의하여 지 도합니다.

자녀에게 모범된 행동, 웃는 얼굴, 온정적인 말, 사랑으로 대화합니다.

올해부터 달라지는 학교폭력 사안 처리

변경 전

변경 후

학교에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 설치

각 학교에 설치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업무를 해당 교육지원청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에서 담당하여 운영

학교폭력 발생 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심의

* 학교폭력 사안 중 경미한 사안(아래 4가지 요건 충족)의 경우

학교장 자체해결 가능

2주 이상의 신체적·정신적 치료를 요하는 진단서를 발급받 지 않은 경우

재산상 피해가 없거나 즉각 복구된 경우

학교폭력이 지속적이지 않은 경우

학교폭력에 대한 신고, 진술, 자료제공 등에 대한 보복행위 가 아닌 경우

* 자체해결 조건 미 충족 시 교육지원청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개최 후 사안에 따른 조치를 받게 됨

                               

무거초등학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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